전극물성연구실은 자동차용 연료전지 및 이차전지 전극 소재와 에너지저장용 P2G 시스템(수전해, CO2전환 등) 전극 소재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부식/방식 및 전기제련 등의 전기화학 기반 금속 공정 연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료전지 및 P2G시스템
- 양성자교환막연료전지(PEMFCs) 및 음이온교환막연료전지(AEMSFCs)용 수소산화반응(HOR) 및 산소환원반응(ORR) 촉진을 위한 전극촉매 소재
- 양성자교환막수전해조(PEMWEs) 및 알카리수전해조(AWEs)용 수소발생반응(HER) 및 산소발생반응(OER) 촉진을 위한 전극촉매 소재
- P2G 시스템용 이산화탄소환원반응(CDRR) 및 질소환원반응(NRR) 촉진을 위한 전극촉매 소재
리튬이차전지
-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차전지를 위한 이종원소 도핑된 high-Ni계(NCA, NCM, NCMA, etc) 캐소드 전극소재
- 가속기를 이용한 고정밀 구조분석: lattice structure in long-range order (HRPD) and short-range order (EXAFS), and electronic structure in occupied state (HXPES) and in unoccupied state (XANES)
- 캐소드 활물질인 Ni, Co, Mn의 선택적 고순도 제련을 위한 용액 추출 기반 습식제련 및 배터리 리사이클링 공정
부식 및 방식
- 전기화학적, 분광학적 제자리 실험 방법을 이용한 상용 철강의 부식 및 방식 거동 해석
- 다양한 박막 제작 기법(RF magnetron sputter, E-beam evaporator, atomic layer deposition and electroplating)을 활용한 방식 기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