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Steel Laboratory는 고온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물리화학 반응 특성을 해석하고, 이를 친환경 철강 생산 공정 및 사용 후 자원의 재활용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용선 성분 제어 및 용강의 청정도를 향상하기 위한 정련 반응, 비금속 개재물의 제거 및 제어, 제강 및 연속 주조 공정의 최적화등과 같은 핵심 철강 공정을 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철강뿐만 아니라 전 산업군에 핵심 화두로 떠 오르고 있는 저탄소 공정에 대비하기 위해, 철강 분야에서도 탄소 배출 저감에 중요한 스크랩 (ferrous scrap) 및 수소를 활용한 직접 환원철 (H2-DRI)의 철강 공정 적용에 대한 연구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온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반응의 메커니즘, 반응 속도, 최종 반응 평형을 이해하기 위해 고온 전산 열역학 (CALPHAD), 고온 융체 물성, 및 반응 속도 해석에 관한 이론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다양한 고온 실험 기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고온 반응 기반 금속 정련 공정의 한계를 넘어 서기 위해, 우리 연구실만의 독창적인 액적 활용 반응, 전기 인가 반응 등의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미래 친환경 사회로의 전환과 고온 금속 공정간의 접점에서 우리 연구실의 전문성을 살리고 발전시키기 위해, 사용 후 자원인 철 스크랩 (ferrous scrap)과 이차전지 스크랩 (Li-ion battery scrap)의 재활용에 대한 연구 및 최근 화두로 떠오른 청록 수소 (turquoise hydrogen) 생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실에서 수행하는 모든 연구에 고온 물리화학 반응의 원리를 적용하고,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연구 분야에 대한 개척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온 금속 공정에서 발생하는 현상과 난제 해결에 도전하고 싶은 학생들은 우리 연구실에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고온 실험 기법과, 열역학과 속도론을 현실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metallurgist로서의 전문성과 자부심을 가지게 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