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공학과 엑셀 배터리팀 2025 산학프로젝트챌린지 장관상 수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2회 작성일 2025-11-25 09:36
본문
배터리공학과 김원배 교수, 석사과정 유재형·원상연·신승훈·김현주 학생, 뉴테크에너지 안현준 책임연구원으로 이뤄진
'액셀 배터리'팀은 차세대 리튬이온배터리용 고성능 실리콘·탄소(Si/C) 복합 음극 소재 개발 프로젝트로 장관상을 받았다.
전기차·스마트 기기에 쓰이는 흑연 음극재는 충전 속도가 느리고 수명이 짧다는 한계가 있다.
연구팀은 실리콘 음극의 상용화를 가로막던 ‘실리콘–카본 분산 불균일’ 문제를 해결할 혁신적 계면 제어 기술을 완성했다.
실리콘과 카본 사이에 고분자(PVP)가 ‘분자 다리’ 역할을 해 입자 분산을 균일하게 만드는 방식이다.
제작된 Si/C 복합체는 500회 충·방전 후에도 92% 이상의 성능을 유지하며 수명과 속도가 크게 향상됐고, 파우치 셀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에도 성공해 상용화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 기술은 앞으로 전기차 주행 거리가 늘고 스마트폰 배터리 교체 주기가 길어지는 등 생활 속 체감 성능 개선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학생들은 "산학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산업 현장에서 배터리 연구가 어떻게 활용하는지 직접 경험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연구의 실용적 방향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 다음글친환경소재대학원 재학생 2025년 추계학술대회 수상 25.11.14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