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분야

철강

모빌리티

Mobility

모빌리티는 자동차 및 선박, 항공기 등을 포함하여 인류의 공간적 활동영역을 확장해주는 시스템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입니다. 모빌리티에 사용되는 구조용 소재는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며 기계적 신뢰성 뿐만 아니라 비용, 재활용성 등을 고려하여 선택되게 됩니다. 과학기술과 함께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온 모빌리티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소재로서 철강재료가 가장 널리 사용되어 온 것은 철강재료가 가지고 있는 성능 및 경제성, 친환경성 등이 다른 재료에 비하여 압도적으로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인류 활동이 극한의 영역으로 점차 확장에 따라 기존 성능을 획기적으로 뛰어넘는 모빌리티 소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철강·에너지소재 대학원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발맞추어 원자단위 수준의 이론적 접근에서부터 실제 부품 차원의 신뢰성 해석에 이르기 까지 폭넓은 연구를 통하여 인류의 미래를 보다 안전하고 풍요로우며 깨끗하게 만들 수 있는 차세대 철강재료의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연구실 소개

  • Integrated Computational Materials Engineering Lab
    지도교수 김경덕
    • 전산재료과학, 인공지능
    • 미세조직 최적화 및 합금설계
  • Special Steels Lab
    지도교수 김성준
    • 혁신적인 성형 공정 및 제품 개발
    • AHSS(고장력강), 스테인리스강 및 기타 관심 재료에 대한 연구
  • Structural Nano Metals and Processing Lab
    지도교수 김형섭
    • 실험과 시물레이션을 통한 미세구조 설계
    • 신뢰할 수 있는 기계적 물성을 위한 구조재료 개발
  • Computational Metallurgy Lab
    지도교수 서동우
    • 차세대 자동차용 초고강도-고기능 강재 개발
    • 초고효율 발전용 내열강 소재 기술
  • Alloy Design Lab
    지도교수 허윤욱
    • 고분해능 현미경을 이용한 합금의 취성 파괴 메커니즘 연구
    • 미세 석출물의 상변태거동 해석 및 석출강화용 합금설계
  • Materials Mechanics Lab
    지도교수 Frédéric Barlat
    • 금속 소재에 대한 고차원 소성 이론의 개발
    • 철강 및 비철제품의 첨단 성형 기술 개발
    • 성형해석을 통한 AHSS (고장력강)의 스프링백 및 파단 예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