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분야

철강

전기전자/에너지

battery electronics / Energy

최근 전기차로의 자동차 산업 변화 및 스마트 기기 시장의 성장을 중심으로 STS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가전의 심장이라 불리는 컴프레서는 에너지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철손(Core Loss)이 적은 강재의 적용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전기차의 구동 모터는 전비 향상을 위해 전력 손실이 낮은 전기강판이 요구됩니다. 위의 필요사항을 만족하는 포스코의 전기강판 Hyper NO가 컴프레서와 전기차 구동 모터에 실제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마트 기기 프레임에 오스테나이트계 STS이 실제 적용되고 있으며, 기존의 프레임 소재에 비하여 뛰어난 내구성과 금속 소재만이 가지는 표면의 미려함이 미래 스마트 기기 소재로서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철강에너지소재 대학원에서는 이러한 요구 발맞추어 미세조직과 에너지 효율의 상관 관계 예측 모델을 설립하고 실제 실험 수행을 통하여 예측 모델의 정확성 검증 및 철강재료 설계 최적화 연구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연구실 소개

  • Special Steels Lab
    지도교수 김성준
    • 혁신적인 성형 공정 및 제품 개발
    • AHSS(고장력강), 스테인리스강 및 기타 관심 재료에 대한 연구
  • Structural Nano Metals and Processing Lab
    지도교수 김형섭
    • 실험과 시물레이션을 통한 미세구조 설계
    • 신뢰할 수 있는 기계적 물성을 위한 구조재료 개발
  • Computational Metallurgy Lab
    지도교수 서동우
    • 차세대 자동차용 초고강도-고기능 강재 개발
    • 초고효율 발전용 내열강 소재 기술
  • Alloy Design Lab
    지도교수 허윤욱
    • 고분해능 현미경을 이용한 합금의 취성 파괴 메커니즘 연구
    • 미세 석출물의 상변태거동 해석 및 석출강화용 합금설계